본문 바로가기

인생의절반★/KBO리그

최고의 리드오프

반응형


높은 타율과 출루율, 빠른발이 리드오프의 조건이겠죠.

여기에 장타력까지 가지고 있다면 더욱 좋을겁니다. 아니 무서운 타자가 되겠죠 

이종범선수처럼 말입니다. 


2012시즌 1번타자로 100타석 이상 출전한 선수들의 명단입니다. 


박용택선수는 유일하게 3할 타율을 기록한 타자입니다. 

강동우선수는 박용택선수 다음으로 높은 타율에 가장 많은 2루타를 기록중이죠 

이용규선수는 타율은 2할 7푼정도로 그리 높지 않지만 가장 많은 41개의 볼넷을 얻어내고 있습니다. 

정근우선수는 가장 많은 홈런을 기록하며 장타력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출루율, 장타율, OPS, 도루등의 기록도 비교를 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마구스탯에서는 타순별 기록 정렬에서 위 기록 이상의 정보는 제공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즉 특정 타순에서의 출루율이냐 도루, 득점기록등은 제공치 않는다는 것이죠 

(일정 레벨 이상은 더 좋은 기록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라 해당 레벨에서는 볼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볼 수가 없네요)


그래서 부득이하게 위 선수들의 시즌 전체 기록을 가지고 비교할 수 밖에 없을듯합니다. 

이용규, 정근우, 강동우선수의 경우 주로 1번타순에서 출전했지만 

김주찬, 박용택, 전준우는 다른 타순에서의 출전 기록이 많았었습니다.

김주찬선수는 2번, 박용택선수는 2번과 3번, 전준우선수는 3번타순의 기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용규, 정근우, 강동우선수의 경우도 다른 투순 기록이 있지만 미미한 수치입니다. 


타순별 상세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상황이여서 이렇게 밖에 비교할 수 없는점 양해 바랍니다. 


주요 1번타자들의 장타율(SLG) 출루율(OBP) OPS 기록 


1번타자들의 도루 기록 (SB 도루 성공, CS 도루 실패 SBA 도루 성공률)


타율은 2할 7푼정도로 다른 선수에 비해  다소 낮은 편이였지만 많은 볼넷을 얻어낸 이용규선수가 출루율이 제일 좋습니다. 

고 타율을 바탕으로한 박용택선수의 출루율도 높은 편입니다. 


장타율에서는 김주찬, 박용택선수가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수작업으로 기록했기에 정확하지는 않지만 박용택선수는 1번타순에서 장타율 4할 4푼정도를 기록한것으로 보입니다.

김주찬선수는 약 3할 7푼정도의 장타율을 1번에서 기록한듯하네요 

전준우선수는 4할정도의 장타율로 오히려 1번에서의 장타율이 더 좋은 모습입니다.

장타율에서는 1번에서 가장 많은 홈런을 기록한 정근우선수를 비롯 박용택, 전준우선수가 높은 기록을 보이고 있네요 

가장 많은 2루타를 기록중인 강동우선수도 괜찮은 장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OPS에서는 박용택선수가 가장 좋은 기록을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빠른발의 기준중 하나인 도루에서는 이용규선수가 가장 많은 25개의 도루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률에서는 박용택선수가 유일하게 80%넘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네요 

더구나 성공 갯수도 19개로 많은 편입니다. 


결론 

가장 높은 타율과 높은 출루율, 준수한 장타율과 많은 도루에 높은 도루 성공률까지. 

올시즌 가장 뛰어난 리드오프 1번타자는 박용택선수인듯합니다. 


* 서두에서 말했듯 타순에 따른 상세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정확한 기록을 비교할 수 없었던 점은 아쉬운 부분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