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규, 백수연을 아시나요?
    잘 모르시죠? 저도 모릅니다.

    그럼 박태환, 정다래 선수는 어떤가요?
    박태환 정다래선수는 아시겠죠?
    박태환선수는 수영에서 무려 3관왕을 차지한 선수이고..
    정다래선수는 12년만인가 한국 여자 수영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죠.
    TV에서 수백번도 더 불러졌을 이름들이니 이렇게 설명안해도 다 아시겠죠..

    그럼 처음 언급한 박민규, 백수연은 누굴까요? 
    박민규선수는 박태환이 100m 수영 결승을 치룰때 같이 경기를 했던 대한민국 남자 수영 국가대표 선수입니다.
    어느 띨띨한 방송국에서 50m 2위 선수를 박태환이라고 소개한 모양인데.. 50m 에서 2위를 하고 있던 선수는 박태환이 아닌 박민규선수였습니다. 물론 중계 당시에도 50m 상황에서 2위를 기록한 박민규선수는 언급이 안되었습니다.
    캐스터와 해설자는 무심하게도 2위를 달리는 박민규가 아닌 박태환을 응원-_-하더군요..
    원래 실력이 박태환이 더 좋았고.. 실제 박태환이 금메달을 따긴했지만 씁쓸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백수연선수는 정다래 바로 옆라인에서 200m 평형 결승을 치룬 대한민국 여자 수영 국가대표 선수입니다. 
    백수연선수는 무려 정다래 바로 옆에서 경기를 하는데도 경기가 끝나도록 딱 한번 언급되더군요.. 

    경기가 끝난후에 두 선수의 이름은 끝내 불려지지 않았습니다.
    금메달에 넋이나간 정신나간 캐스터와 해설자는 박태환, 정다래만 연호하더군요.. 

    잘하는 선수 위주로 가는거 당연한건지도 모릅니다.
    거기다 무려 금메달을 땄으니 무리는 아닙니다.
    하지만 수고했다는 .. 박민규선수도 최선을 다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백수연선수도 최선을 다해주었네요 라고 해줄 수는 없었나요?
    왜 그런 최소한의 배려조차 못해주는건지 아쉽습니다. 

    국민들이 비인기 종목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고 관시 가져주세요 라고 헛소리 작렬하지 말고
    방송사나 캐스터, 해설자, 아나운서 당신들이나 똑바로 하시기 바랍니다. 
    같은 경기장에서 같이 경기를 뛴 선수를 언급도 안하는 아나운서, 캐스터들, 해설자들..  
    비인기 종목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이야기 할 자격이 있습니까?

    지금 광저우에서 열리고 있는 대회는 광저우 아시안 게임이지 광저우 수영 선수권 대회가 아닙니다.
    안그래도 수영만 깰짝깰짝 중계하는거 짜증나는데...

    역도 보다가 태권도 한다고 화면 돌리는 짓거리에 짜증나는데.. ..
    당구 보여주다가 시상식한다고 화면 돌려버리는 짓거리에 또 한번 짜증나는데 .
    비인기 종목과 인기 종목 나눠서 인기 종목만 중계하는것도 열받는데..
    같은 화면 속에서 인기 선수와 비인기 선수,, 메달 딴 선수와 그렇지 않은 선수 차별하는거..
    정말 분노를 느낍니다. 

    대한민국의 대표선수는 금메달을 딴 박태환 정다래가 전부가 아닙니다.
    메달을 따지 못한 장상진, 이현승, 박민규, 백수연들도 다 한국 국가대표 선수입니다.
    (물론 언급하지 못한 수 많은 선수들이 더 많이 있습니다.  ㅠㅠ )

    사실 이런말 하는 저도 박태환, 정다래는 알지만 박민규, 백수연선수는 모릅니다.
    사실 특정 스포츠의 매니아가 아니고서는 유명선수가 아니면 모르는게 맞죠. 어떻게 그 많은 선수를 다 알 수 있을까요..
    저는 야구팬이여서 야구 선수들을 많이 알지만.. 투수와 포수가 같은편인지 다른편인지도 모르는 야구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윤석민이 누군지 류현진이 누군지 알게 뭐겠습니까..

    하지만 일반 국민들은 그렇다고 해도 방송국에서는 중계를 하는 캐스터와 해설자는 그러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메달을 따지 못했어도 태극마크를 달고 있는 국가대표 선수입니다. 

    비인기 종목은 전부 제외하고.. 인기 종목만 필요할때만 중계를 하고..
    같은 중계 화면에 나오는 한국 선수들 조차 인기 선수와 그렇지 않은 선수로 구분하는
    더러운 방송국의 태도.. 정말 분노가 절로 일어납니다.

    박태환, 정다래선수의 우승이 기쁘지 않다는건 아닙니다. 
    그저 이기지 못했다고.. 잘하지 못했다고 언급조차 안되는 현실이 웬지 서글퍼서 

    모두가 박태환, 정다래의 금메달에 환호하는 순간.. 
    혼자 씁쓸함을 감추지 못해 TV를 꺼버린 ... 

    뭐 저도 메달 딴 선수들 위주로 포스팅을 하긴 했으니 할말이 없긴 합니다.
    그래도 방송국에서는 그러면 안되는거 아닌가 하고..
    방송국의 더러운 중계 태도와 맞물려.. 괜히 폭발했네요..

    뭐 그렇습니다..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니까요


    Posted by 새벽두시
    • 이전 댓글 더보기
    • 뽈링
      2010.11.18 11:17

      저도 수영보면서.... 참. 안타깝다는 생각많이 들었습니다.. 한국대표선수들 어느한분이라도 죽을만큼 땀흘려... 연습하고 지금 경기에 출전한거 아닐까요........... 분명... 1등.. 정말 감사고.... 박수쳐드릴 일이죠.... 하지만....
      어느 캐스터...어느해설자...한분이라도 뒷쳐진 분들에 대해 말씀하시는걸 못봤네요..... 또한 경기끝난후 나오는뉴스에서 조차.....그저.. 1등..... 1등......... 제가봐도 이렇게 씁쓸한데..... 당사자들은 얼마나.... 기운빠지고.힘들까요...그리고 부모님들......... 맘은..헤휴... ㅠㅠ...수고햇다는....한만디만....... 작은관심만더... 가져주시면 그분들... 분명 다음경기에선 1등하실수있을텐데.... 마음이 정말.. 씁쓸합니다..조금만더 배려있는... 해설과... 기사보도...할수없을까요???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29 신고

        메달 획득한선수 칭찬하는건 당연한겁니다.
        저도 잘하는 선수에게 더 관심이 가는게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메달을 따지 못한 선수들에게도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는게 제 생각합니다.

    • 조유미
      2010.11.18 11:18

      저 역시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우슈도 여자 체조들도 더 많이 보고 싶었는데 왜 까비에쓰와 엠비씨조차 수영과 축구등을 중복중계를 하는지..이왕 스브스를 혼내주었음 더 특이하고 다양한 경기들을 보여줘야 할 거 아녜요?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29 신고

        맞습니다. 좀 더 다양한 종목의 선수들을 보고 싶은데 잘 안해주더라구요.. 수영, 사격, 유도등에 편중되어 중계이고 그나마 이 종목들도 메달이 유력한 상황에서만 중계를 해주더군요 아쉽습니다.

    • 쩡희
      2010.11.18 11:35

      이 글에 넘 동감합니다 아시안게임을 보면서 이번 중계는 정말 알아주는 선수들 경기만 중계하고 매달을 따건 안따건 우리나라 선수경기는 중계를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매달을 땄어도 평소에 알려지지 안았던 선수들은 뉴스때 잠깐 나오고 말더라고요
      전 평소에 스포츠를 좋아 하지는 안지만 그래두... 대한민국 한사람으로 아시아겜은 매일 매일 무슨경기가 있는지 확인하는데... 이번 아시아 겜을 보면서 참 부끄럽습니다 우리나라를 빛내기위해 출전 하신 모든 선수들에게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네요^^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31 신고

        비인기 종목의 선수들은 아시안게임, 올림픽등을 통해서 좀 더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는데 중계가 전혀 안되서 아쉽습니다. 솔직히 일반인들이 하나하나 다 찾아보기에는
        힘듭니다. 협회 홈페이지 등을 찾아봐도 부실하기 짝이없고.. 좀 안타깝고 아쉽습니다.

    • 유도사
      2010.11.18 11:50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32 신고

        비인기종목, 선수들에도 조금의 관심을 가져주는 여유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영
      2010.11.18 11:57

      저도 어제 남자 100m결승보면서 느꼈습니다.. 박민규선수 50m에서 2위로 턴하는데 이름한번 안불러주더군요.. 너무 박태환 박태환 하다보니 박민규선수 이름이 입에 배기나 했겠습니까...? 다 같은 대한민국 선순데 어찌 그럴수 있는지 정말 너무하더라구요.. 여자 200m경기는 있는지 몰라서 방송을 보지 못했는데 정말 너무했네요..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세상!!!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34 신고

        1등이 기억되는건 어쩌면 당연한건지도 모릅니다.
        저만해도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는 기억해도 올림픽 4-5위선수는 기억못하니까요. 하지만 관심을 가져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뛴 선수들 이름 두어번 불러준다고 금메달 선수들이 묻히는것도 아닌데 좀 아쉬웠습니다.

    • 사실
      2010.11.18 12:55

      저도 이거 보면서 참 기분이 그랬습니다.. 게다가 무명선수 혼자 뛸때도 지고있으면 거의 신경도 안씁니다.
      선두권 선수들만 관심갖지 우리나라 선수들 신경도 안쓰는건..
      우리나라 선수가 뒤에서 열심히 뛰고있는데 선두권 다른나라 선수들에게만 관심갖는것도 좀 슬펐습니다.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35 신고

        못하더라도 무명이라도 조금만 더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습니다.

    • 수나
      2010.11.18 13:14

      정말 동감임다. 어쩜... 사실 예전엔 잘 몰랐습니다. 못하면 격려해 주어야지~직접적으로 아는 선수라 더 속상하고 서운했어요 선수 자신과 그 가족들 맘은 어땠을까....만약 당신 자신이라면 그런 대우받고 얼마나 비참한 기분일지 생각해 보세요. 암튼 최선을 다한 우리선수들과 1군을 위해 땀흘리는 모든 선수들에게 박수와 응원을 보냅니다.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36 신고

        선수들이 직접 듣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방송에서 격려해주면 좋을텐데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1등한선수 축하는 당연한거지만 그들은 계속 축하받을 수 있으니.. 그렇지 못한 선수들에게 위로를 먼저 해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맹꽁
      2010.11.18 14:27

      정말 섭섭했습니다.
      전 민규선수를 응원하고 있었는데!!!
      어쩜 그렇게 안 불러 주는지!!!
      1등만 우선하는 세상에ㅜ.ㅜ
      2등이하가 더 많은데~~
      열심히 하는 다른 선수에게도 박수와 격려를 아끼지 않기를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37 신고

        50m턴 할때 2등하던 박민규선수가 아닌 박태환이 몇등인지 확인하는 캐스터, 해설자를 보고 좀 실망했습니다.
        경기가 끝나고도 뭐...
        박태환의 우승은 축하할일이고 축하받는게 당연하지만
        그렇지 못했다고 외면받는건 좀 아쉽습니다.

    • Favicon of https://googlinfo.com BlogIcon 원래버핏
      2010.11.18 15:49 신고

      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BlogIcon 돼지맘
      2010.11.18 16:26

      안그래도 저도 그렇게 생각해 민망해 하고 있었죠 근데 같이 보던 초2아들아이가 저기 박은 누구냐고 묻더군요 저도 너무하다고 생각했죠 우리나라 선순데 끝까지 이름한번 안불러 주고 울 아들이 순위표에서 7등했다고 하더군요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39 신고

        정말 아쉽습니다. 순위표에 4등에만 걸쳐있어도 이름을 안 불러주더군요. 메달을 따야 한번 불러줄까 말까 ;;
        메달이 중요하고 성과가 중요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닌데 말이죠.. 조금의 배려가 아쉬운 아시안게임 중계입니다.

    • Favicon of https://marimo.tistory.com BlogIcon rimo
      2010.11.18 17:59 신고

      저도 수영중계보면서 씁쓸했습니다. 경기중에야 잘하는 선수 위주로 갈수밖에 없다고해도, 나중에 순위 보여주는데
      그 아래 우리선수가 또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름한번 언급을 안하더군요.
      어려운 일도 아닌데 조금만 신경써줬으면 좋겠어요.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40 신고

        이름 한번 언급해주는게 뭐 대단한거냐 라고 하실 분도 계실텐데.. 그런분에게 별거 아니면 좀 해주지? 라고 되묻고 싶습니다.
        방송사들은 우승이 메달이 전부가 아니라고 말하지만 정작 중계에서는 우승이 메달이 전부인 중계를 하더라구요..

    • 동감입니다.
      2010.11.18 18:14

      박태환 200m였던 것 같네요. 경기 이후 여자수영 결선이 있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선수도 있었지요.
      그런데 그 중계는 안해주고 박태환 우승 재방송을 하더라구요. 그것도 3~4번씩이나....
      아무리 박태환이 관심의 중심에 있고, 금메달을 땄더라도 그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여자수영 선수도 우리나라를 대표한 국가대표인데.... 왜 차별하는지...
      그리고 우리들의 볼권리도 빼았는 행위입니다. kbs나 mbc나 하는 짓들이 똑같습니다.
      정말 인기종목 1등만 대우받는 더러운 세상입니다.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42 신고

        저도 봤습니다. 박태환 리플레이 보여준다고, 한국선수 경기하는거는 안보여줬죠 ;;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생중게 리플레이 뉴스에서 중계 스포츠뉴스에서 중계 계속 보여주는데.. 거 한번 안보여준다고 문제가 생기는것도 아니고.. 좀 너무한다 싶습니다.

    • sunday
      2010.11.18 19:15

      나 부터 생각을 바꾸지 않는 이상..이 놈의 최고지상주의는 언젠가는 우리에게 혹독한 댓가로 돌아 올 껍니다..
      수영경기 해설 뿐 아니라.. 최고들을 가려내려는 오늘 수능시험도 찝찝하기 그지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42 신고

        1등지상주의는 정말 씁쓸합니다.
        그들이 노력없이 1등이 되었다는건아니고..
        축하를 하는게 잘못되었다는것도 아니고..
        그저 1등만 기억되는게 아쉽다는 ^^;;


    • 2010.11.18 19:33

      맞아요. 저도 경기볼때 분명 저기도 한국선수같은데 언급을 안해서 몰랐지 뭐에요.
      방송의 수준으로 밖엔 뭐라 평가하기 곤란하군요.
      대한민국의 방송수준이라.....이런 글로 통해서 다음번엔 매달 못따도 이름 불러주고 격려해주는 날이 오겠죠.
      대한민국 화이팅!!!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43 신고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한 선수들에게도 배려를 해주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옥잠화
      2010.11.18 19:36

      비인기종목에 설움 1등을 하지못한 설움 죽을만큼힘들겁니다
      방송국사장님들 차별하지맙시다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44 신고

        조금만 배려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
      2010.11.18 21:19

      저도 어제 경기보면서 너무 화가 났습니다. 박민규선수는 유령인가요. 언급 한번 되지 않는 현장을 직접 보면서 방송사에 항의 전화라도 때리고 싶더군요.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44 신고

        같은 국가대표 선수로써 같이 응원해주면 좋은데.. 특정선수만 너무 편애하는것 같아서 좀 씁쓸했습니다.

    • 아시안게임
      2010.11.18 21:45

      당연한거 아닌가요? 서러우면 잘 해야죠. 열심히 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잘 하나는게 중요한 겁니다. 특히나 비인기 종목에선 더 그렇죠. 야구팬인 님이 아마야구 아마 안 보실거라 생각합니다. 님은 2군 선수들 2군 야구 보러 다니십니까?
      특정 종목이 아니라 특정 선수가 그 종목을 알리는 것도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수영도 박태환 전에는 아무도 관심을 안 가졌지만 지금은 투자도 늘어나서 이번엔 국가대표 전체가 전지훈련도 가고 성적도 좋아졌습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것을 바꾸려는것은 욕심이지요.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18 23:57 신고

        잘하는 선수가 스포트 라이트 받는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들만 스포트 라이트를 받는건 아쉬움이 있습니다. 1등에게 가는 관심이 1%줄어도 1등은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그 1%를 받는 1등이 아닌 다른 선수는 많은 힘을 얻겠지요.

        억울하면 잘하라구요? 그걸로는 해결이 안됩니다. 1등은 한명뿐이죠 누군가 1등이 되면 누군가는 뒤로 밀려납니다. 그럼 밀려는 누군가는 또 외면받겠죠.. 이런식으로는 해결이 안됩니다.

        전 1등을 한 선수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것이 잘못되었다는 말을 하는게 아닙니다. 그들이 관심을 받고 칭찬을 받는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관심을 조금만 돌리면 더 좋은 사회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금메달을 딴 선수를 무시하고 메달을 따지 못한 선수를 집중 조명하라는게 아닙니다. 조금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제가 바라는게 그렇게 큰건가요?

        전 큰것을 바라는게 아닙니다.. 제가 원하는건 아주 사소한것입니다. 순위표 7위의 선수를 언급해주는거..
        어제 캐스터가 박태환의 우승과 함께 박민규선수가 50m까지는 2위를 달리며 선전했지만 아쉽게 메달을 따지는 못했네요. 라고 언급했으면 아마 박민규선수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아졌겠죠 제가 바라는건 아주 사소한겁니다. 뭔가를 바꾸려는게 아니예요.

    • 공감
      2010.11.19 08:37

      님 글 쓰신거 보고... 공감이 드네요. 사실적으로 이번 아시안 게임이나 모든 국제적 운동 경기에서 보면 그저 이름 있는 선수들.. 인기있는 종목.. 1위만 언급되는 종목.. 이런 부분이 대다수였죠. 이전부터 해설자. 캐스터. 중계진 보면 님 말처럼 그럴싸하게 비인기 종목 관심가져달라 얘기하면서 정작 언론에서보면 시청률때문인진 몰라도 먼저라 할것없이 잘하는 종목만 중계하는것은 사실이네요. 저 또한 아시안 게임 보면서 너무 인기 종목위주의 방송만 하는것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다른 비인기 종목의 국대선수들도 같은 태극마크 달고 나온 선수들인데 말이죠. 케이블 방송에서 국가대표 영화를 봤는데.. 더더욱 이런 게 와 닿네요. 사실적으로 지금 금메달 딴 선수들이 다음 큰 경기에 나와 메달을 못따게 되면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20 20:24 신고

        비인기종목, 성적이 안좋은 선수들에게도 관심을 줬으면 합니다. 방송사에서 관심을 준다면 국민들도 관심을 가질거라고 봅니다.

    • 공감 한표요..
      2010.11.19 10:00

      님 글에 많은 공감을 합니다...남자 자유형 종목과 여자 종목별 결승에 간간히 우리 나라 선수들이 두명씩 올라간 걸 볼 수 있었는데, 메달을 딴 선수는 계속 이름 불러주고, 다른 선수는 몇위를 했는지.. 본인 최고기록과 대비해서 어떠했는지 일언 반구의 설명도 없더이다.. 가끔씩은 다른 선수는 몇위 했는지 궁금하기도 했어서 결국 자막으로 순위 나올때까지 기다려보지만, 그것도 금메달 딴 선수와 같이 있음 경기 리플레이 보여 주느라 자막 순위는 나오지도 않더라구요..그 선수들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가 대표입니다. (씁쓸한.. 1人)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0.11.20 20:26 신고

        정말 유감입니다. 조금만 관심을 보여주면 좋을텐데말이죠..

    • 평등세상
      2011.07.28 12:03

      백수연 선수...드디어 뉴스에 이름이 나오네요...이번 상하이 셰게 선수권대회에서...
      물론 정다래선수가 준결승전 진출에 실패하니까 상대적으로 준결승전에 올라간 백수연 선수가 더 부각되는 것도 같지만...
      그나마 다행입니다~꾸준히 열심히 노력한 백수연 선수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 Favicon of https://godlessjm.tistory.com BlogIcon 새벽두시
        2011.07.29 11:42 신고

        어제 준결승봤는데.. 아직 세계무대에서는 실력차가 있더군요.. 아직 어린 선수니 더 발전하기를 기대해봅니다.